본문 바로가기
일상 기록/임신, 출산 기록

[임신 준비 기록1] 보건소 임신사전건강관리 지원으로 가임력 검사 받기

by Yoo_nii 2025. 2. 4.
반응형

1.

결혼한 지 어느덧 1년, 주변에 비슷하게 결혼한 부부들이 생각보다 아이를 일찍 갖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부부도 자연스레 임신 시기에 대해 얘기를 자주 나누게 되었다. 원래는 1~2년 정도는 더 여유롭게 계획하고 싶었지만 나이도 있고 건강검진 결과 때문에 조금 서두르게 되었다. (역시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23년도는 결혼이 목표였고, 24년도는 결혼 생활 안정화가 목표였다면, 25년도는 임신 준비가 목표가 될 것 같다.

 

2.

우선 건강검진 결과도 그렇고 임신 사전검사를 먼저 해보고 싶어서 관련 지원사업을 알아보았다.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보건소 검사 협업 의료기관 검사
지원 대상 결혼예정자 및 신혼부부로 첫 자녀가 없고 혼인신고일로부터 3년 이내인 부부
(신청인 중 1인 이상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해당 보건소 관할 주소지여야함)
모든 20~49세 남녀 중 검사 희망자
 (결혼, 자녀 여부 불문)
*각 주기별 1회(최대 3회 지원)
 (29세이하, 30~34세, 35~49세)
지원 내용 흉부 X-ray, 일반혈액(CBC,신장기능,간기능,공복혈당), 소변 당/단백/PH/잠혈, B형간염 항원·항체, 성병(에이즈,매독) -여성: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 초음파(자궁, 난소 등)
- 남성: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
검사 비용 무료 -여성: 최대 13만원
-남성: 최대 5만원
검사 장소 주소지 관할 보건소 협업 의료기관 (e보건소에서 확인)
구비 서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 증명서 신분증, 검사의뢰서
유의사항 검사 당일 4시간 이상 금식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검사
검사일로부터 1개월 이내 청구 필수
청구일로부터 3개월 이내 검사비 지급 
비고 엽산제 최대 3개월분 지원
(수령 후 1년 이내 추가 지원 불가) 
검사비 청구는 보건소 직접 제출 또는 e보건소로 청구 가능
반응형

협업 의료기관 검사는 절차가 조금 복잡하긴 하지만 전부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어서 할만하다. 해당 홈페이지와 협업 의료기관 리스트( 2025.2.1.기준)를 첨부해 두니,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공공보건포털 e보건소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운영하는 온라인민원 서비스,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등 제증명 발급, 의료비지원 등 안내

www.e-health.go.kr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참여 의료기관 현황(2025.2.1.기준).pdf
0.44MB

 

3.

나는 건강검진 결과 때문에 자궁초음파를 먼저 살펴보고 싶어서 협업 의료기관 검사를 먼저 신청했다. e보건소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병원을 정하고 검사를 신청하니 바로 다음날 내가 신청한 수원시 영통구 보건소에서 신청이 완료됐다는 문자가 왔다. 이제 인터넷에서 검사의뢰서를 출력한 후, 병원에 예약을 잡아서 가면 된다. 

 

4.

여성검사와 남성검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병원이 생각보다 많지 않았는데, 그중에서도 집에서 가까우면서 큰 병원을 찾다 보니 '시온여성병원'으로 정하게 되었다. 시온병원에 전화로 예약을 하니 임신 사전검사는 아이소망센터로 오라고 하여 예약 날짜에 맞춰 아이소망센터로 향했다. 실제로 방문해 보니 아이소망센터는 난임전문센터로 임신 사전검사를 병행하는 듯했다. 평일에 방문해서 거의 사람이 없었고 검사도 빨리 진행됐다. 혈압을 재고 문진표 작성 후, 초음파를 하고 난소기능검사를 위해 피를 뽑으니 검사가 끝났다. 난소기능검사 결과는 3일 후에 알 수 있다고 하여 또 예약을 하고 청구서류를 챙겨 나왔다.

 

나는 보건소에서 지원해주는 검사만 하였지만, 개인의 나이나 신체 특징에 따라서 추가 비용을 내고 원하는 만큼 검사를 추가할 수 있다. 의사 선생님께서 내가 자궁근종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출산을 끝내는 것이 좋으며, 자궁근종을 키우지 않으려면 한약이나 홍삼을 피하고 비타민D를 4000 이상 꼭 먹으라고 강조하였다. 또, 임신을 준비한다면 활성엽산도 먹으라고 하셔서 병원을 나오면서 비타민D와 활성엽산을 바로 주문하였다.

 

[임신 준비 기록1] 보건소 임신사전건강관리 지원으로 가임력 검사 받기

 

막상 출산을 빨리하라는 의사선생님의 말씀을 들으니 정말 임신을 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되고, 병원에 붙은 난임 안내문을 보니 나도 임신이 안되면 어떡하나 불안해지기도 했다. 우선 비타민D와 엽산을 먹으며 신혼생활 여파로 불어난 몸무게부터 줄여나가야겠다.

 

 

 

[임신 준비 기록2] 충격적인 검사 결과(난소기능검사, 정액검사), 조급해진 임신 계획 (feat. 시온

1. 충격적인 검사 결과(난소기능검사, 정액검사)난소기능검사(AMH) 일주일 후, 이번엔 남편도 시간이 돼서 같이 검사결과를 들으러 시온병원 아이소망센터로 향했다. 아무래도 내가 30대 초이니

yoonsbubu.tistory.com

 

반응형